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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트렌드.이슈

네이버트렌드

by SiKi's 2023. 11. 2.

네이버에서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트렌드 관련 키워드를 찾아 볼 수 있다. 구글트렌드와 다른점이 있다면 쇼핑이 주가 되어 관련 데이터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네이버 데이터랩 : 검색어트렌드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검색된 검색어와 검색횟수를 기간별/연령별/성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datalab.naver.com


상단의 데이터랩 홈에 가보면 쇼핑 관련된 키워드가 각 분야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스마트스토어를 계획한다면 이 내용을 확인해보는것도 좋아 보인다. 그리고 인기검색어와 인기분야를 서로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연관성이 보이며 글을 쓰고 있는 11월 현재 등산제품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단풍때문이 아닐까..?

스포츠/레져분야 - 인기검색어

 

스포츠/레져분야 - 인기분야


그리고 만약 상세한 동계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상단의 쇼핑인사이트를 들어가서 검색하고 싶은 분야/기간/성별/연령 등을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하게되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데이터만 본다면 등산제품은 9월부터 12월까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남녀의 구분없이 좋아하며 20대~40대에서 관심을 많이 갖는것을 알 수 있다.

 


지역통계 메뉴로 들어가면 각 도시의 관심사와 소비된 영역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는 관심있는 도시를 선택하고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면 된다. 이 내용은 상점을 운영하는 분들이 참조하면 좋을듯 하다.

 

네이버트렌드에서 또하나 특이하게 댓글 통계를 볼수 있다는 것인데 '작성자수'를 살펴보다 재밌는 것이 보여서 넣어봤다.

생활관련 댓글은 작성자와 댓글수가 비슷한데 정치관련 댓글은 작성자가 댓글수의 절반정도로 보여진다. 다시말하면 정치관련 기사는 댓글 다는 놈들이 또 달고 다닌다는...ㅋㅋ

 

그리고 댓글의 시간대별 분포를 보면 12시가 가장 많은데 아무래도 점심먹고 기사를 많이 보는듯 하다. 또 아침 8시~9시 사이(출근시간)와 15시~16시 사이(점심먹고 졸려서?)에도 많음을 볼수 있다.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은 기능은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여 조회하는 부분이라 건너뛰었다. 네이버트렌드를 잘만 사용한다면 스마트스토어/개인사업 하는데 조금의 도움은 될 수 있을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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