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테크

[AI] 프롬프트(prompt) 작성하기 (2)

by SiKi's 2024. 3. 3.

처음 프롬프트 작성하기를 올리고 난 뒤, 그 내용을 참조해서 사용해보려고 많이 시도해보았다. 프롬프트를 텍스트로 정성스럽게(?) 써야 하기 때문에 나름 무언가 요청할때마다 글을 부지런히 써야하는 단점도 있었다. 이게 PC에서 키보드로 할때는 괜찮은데 스마트폰에서는 정말 번거로운 작업이다. 그래서 'Custum Instructions'에서 자주 애용하는 프롬프트를 넣어두면 편하다. 여기에 등록해두고 쓰는 프롬프트는 Persona PatternCognitive Verifier Pattern이다

 


 

얼마전에 유투버인 '조코딩'님께서 논문으로 검증된 26가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개꿀팁이란 제목으로 영상을 제작하였다. 다 챙겨보지는 못했지만 이 영상은 궁금해서 빠른속도로 챙겨보았는데 역시나 내가 등록해서 쓰고있는 패턴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26가지 꿀팁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면 되고 14번 질문시키기와 16번 역할 부여가 내가 등록하여 쓰는 방식이다.)

 

영상말미에 26가지 원칙 도입시 LLM 응답 품질이 향상되는 정도를 보여주는데 14번과 26번에 대한 결과가 좋은것으로 나타난다. 물론 2번과 5번도 나쁘지 않다.

 

26번에 대한 설명을 보면 참조할 텍스트를 주고 비슷한 느낌의 글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보인다. 시 또는 개사 같은것을 할때 유용한 기법으로 보인다. 그렇단말은 난 쓸일이 별로 없어 보인다.

 

암튼 아래 영상가면 논문과 꿀팁을 얻을 수 있으니 잘 사용하고 싶은 분은 꼭 들어보길 추천한다. 관련 논문과 자료(pdf)는 동영상 링크에 찾으면 나온다.

https://youtu.be/mC2b57u_s0k?si=1cHudsrRdLd7k0Nd

 

반응형